이달의 매거진 루트임팩트
- Just Above Midtown: 영리한 비영리로, 낯선 땅에 자리 잡기
- 더 나은 세상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가진 이들이 모이는 곳, 임팩트얼라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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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이 성큼 다가와 거리에는 크리스마스 장식이 가득한데요, 마음 맞는 사람들과 연결되며 따뜻한 겨울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이번 매거진 루트임팩트에서는 해외 커뮤니티 사례를 담은 임팩트 칼럼과, ‘연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는 임팩트 지향 조직들의 협의체 임팩트얼라이언스의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뉴스레터 가장 하단 임팩트 뉴스에도 새롭고 알찬 소식들이 가득하니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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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트임팩트의 자매사이자 미국 뉴욕의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을 중심으로 임팩트 생태계를 조성하는 장선문 커뮤니타스 아메리카(Communitas America) 대표가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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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st Above Midtown: 영리한 비영리로, 낯선 땅에 자리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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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는 약 150만 개의 비영리 조직이 있다고 한다. 2024년을 계획하는 시기가 다가온 지금, 그 많은 비영리가 어떻게 살아남는지 궁금하다. 커뮤니타스 아메리카는 150만 개 중 아마도 조직 규모나 예산, 연혁 등을 따져보면 하위 10%쯤 속하는 초소형 조직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후원자의 신뢰와 꾸준한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된 약 200명의 커뮤니티 중심 지역 창업가들의 활약으로 상대적으로 빨리 뉴욕시 창업 생태계에 잘 자리 잡았다.
‘잘’ 잡은 그 자리는 누구도 선뜻 차지하려고 하지 않았던, 필요하지만 낯선 자리를 의미한다. 커뮤니타스는 새로운 그 자리에 들어간 첫 조직이 되는 모험을 했다. 그 결과 2023년 커뮤니타스는 민(민간)·관(공공)·학(학계)의 교차지점에 포지셔닝할 수 있었다. 뉴욕주의 지원을 받고, 유사한 일을 하는 민간 재단 지원 혹은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주변 대학들과 협업하며 저소득층 하이퍼로컬 커뮤니티 출신의 창업가를 지원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삼각관계의 중심에는 민·관·학 파트너 기관과 공유하는 목적이 있다. 우리는 휴머니티향 커뮤니티를, 한 민간 파트너는 테크향 문제해결을, 다른 기관은 연구를 맡도록 역할이 자연스레 나눠지고 있다.
50년 전, 경계가 없는 커뮤니티를 만든 잼(JAM, Just Above Midtown) 1974년 뉴욕시 맨해튼 미드타운, 50 West 57가에 잼(JAM, Just Above Midtown)이라는 이름의 갤러리가 생겼다. 린다 굿 브라이언트(Linda Goode Bryant)라는 흑인 여성 작가의 주도로, 주목받지 못한 유색인종 작가들의 공간을 구성한 것이다. 1980년에는 트라이베카 178-80 Franklin Street로, 이어 1984년에는 소호 503 Broadway로 옮겨 Just Above Midtown/Downtown이라는 다소 모순적 타이틀로 공간을 1986년까지 운영했다. 이 정도면 이사가 잦은 편인데, 건물주 성화 혹은 월세를 내지 못하고 버티다 쫓겨난 경우 일 것이다.
잼(JAM)에서 일하던 직원 호레이스 브로킹턴(Horace Brockington)은 “린다는 예술가뿐만 아니라 예술계 밖의 사람들도 모두 함께 이야기할 공간을 만들어냈다 (Linda created a forum and a dialogue among artists, but also with people outside the art world)”고 회고한다. 흑인 및 여성 작가들에게 잼(JAM)은 인종과 경계를 편견없이 받아들이는 공간 이상의 공간이었다. 잼(JAM)의 큐레이터였던 캐슬린 곤자로프(Kathleen Goncharov)는 “잼(JAM)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대안적 공간이었고, 노하우만 있다면 뭐든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고 한다. 이제는 나란히 80대에 들어선 중요한 흑인 작가인 데이비드 해먼스(David Hammons)나 센가 넨구디( Senga Nengudi)도 경력 초반에 잼(JAM)을 통해 협업자를 찾고, 퍼포먼스나 설치, 미디어 작품을 만들어냈다. 작년 말에서 올해 초, 스튜디오 뮤지엄 인 할렘과 함께 한, 뉴욕 현대미술관 모마(MoMA)의 잼(JAM) 전시는 중요한 작가를 다른 관점에서 돌아보게 했다.
하지만, 나로선 한쪽 큰 벽에 가득 채운 ‘독촉장 (FINAL NOTICE)’라는 빨간 도장이 찍힌 각종 밀린 청구서들이 인상적이었다. 이들은 백인 작가 위주인 기존 체계에 순응하지 않았고 또 경계가 없었기에 좋은 작가를 발굴할 수 있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 지속가능성을 놓쳐버린 운영 방식이 아쉽다. 어쩌면 이들은 COO가 필요했을지 모르겠다고 같이 간 일행에게 농을 건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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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 밀린 공과금 청구서로 가득한 큰 벽의 일부를 찍은 사진 (사진=장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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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2. 시기는 다르지만, 운영의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았던 MoMA와 잼(JAM)을 비교한 벽 (사진=장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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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벽에 이런 말도 적혀 있었다. “공과금은 밀렸어도, 함께 한 커뮤니티는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누구에게나 열려있었다.” 잼(JAM)의 자원봉사자이자 작가 재닛 올리비아 헨리는 “내 전시를 하지 않아도 괜찮다. 그저 잼(JAM)이라는 공간의 존재 자체가 기뻤다.”라고 했다. 열린 공간이 활력을 갖고 커뮤니티와 함께 이 수준의 소속감을 가지려면, 그 기운이 오래 지속되려면 무엇이 필요했을까? 밀린 공과금 청구서는 50년이 지난 지금 모마의 벽을 채운 작품으로, 몇몇 작가의 기억으로 더 아름답게 남아있지 않은가? 그 전시를 본 누군가는 또 다른 분야에서 비슷한 고민을 멈추지 않고 있기도 말이다.
30년 전, 시카고 폭염 당시, 사망자를 6배 줄인 커뮤니티의 힘사회학자 에릭 클리넨버그는 800명이 넘는 사망자를 낸, 1995년 시카고 폭염 당시, 시카고 내 론데일 남부 (South Lawndale)과 론데일 북부 (North Lawndale)가 사회경제적 상황이 비슷한 이웃동네임에도 불구하고 6배 이상의 사망자 차이가 난 사실에 집중했다. 북부 론데일 지역은 사회적 연대의 부족으로 대부분 문과 창문이 닫힌 채, 친구나 가족, 커뮤니티 그룹 혹은 공무원과 교류가 없는 채 홀로 사망한 경우가 많았다. 반면 적은 사망자를 낸 남부 론데일은 건강한 사회적 활동, 커뮤니티 조직, 낮은 범죄율로 서로 연결된 삶을 살아온 터라, 사회적 연대감 내지는 강한 사회적 규범(social norm)을 가지고 있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사회적 혹은 커뮤니티 소속감은 서로를 기꺼이 돕고자 하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이는 정책이나 리더십의 변화로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닌, 오랜 세월 함께 만들어 온 지역 주민들의 사회적 약속으로 나타난다. 오히려 정치권은 불안한 민심 내지는 표심을 공략해야 하므로, 커뮤니티 단위의 지역 기관에는 관심이 없을지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정치권이나 자본 시장 모두, 사회적 혹은 커뮤니티의 연대감을 이끌어 내는 것에 불완전하다고 볼 수 있다.
그 불완전한 상황에서 체계적 변화를 만들고자 하면, ‘사회적 혹은 커뮤니티의 문제’를 고쳐야 하는 (cure) 원인이 아니라 어루만져야 하는 (care) 대상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조직의 이기적 관심과 필요성에 의한 파트너 커뮤니티 에리히 프롬은 사회는 개인적 원자(atom)의 합이라고 하면서, “그 작은 입자들이 서로 흩어지기도 하고, 이기적 관심과 상호활용 필요성에 의해 뭉치기도 한다 (little particles estranged from each other but held together by selfish interests and by the necessity to make use of each other”고 했다.
가까이 일하는 파트너 조직과 자주 하는 말이 있다. “우리가 떠나도” 이 일은 계속돼야 하지 않겠냐. 그 필요성에 의해 내년엔 보다 적극적으로 뭉쳐서 일을 하게 될 것 같다. 물론, 각자 흩어져 있는 조직의 이기심은 존중하면서 말이다. 그 이기심은 커뮤니타스는 주로 브롱스, 할렘을 거점으로 한 지역 커뮤니티, 파트너 조직은 이슈를 중심으로 한 테크 중심 스타트업 육성 등이 될 것이다. 또한, 뉴욕시가 아닌 캘리포니아 주의 도시에서 유사한 미션으로 일하지만, 임팩트 투자 등 다른 조직적 스킬을 가진 조직과 적극적 협업이 예정돼 있다. 커뮤니타스 이기적으로 둘 다 필요하고, 또한 타 조직의 이기심을 존중하면서 말이다.
만에 하나 잼(JAM)처럼 경영을 원활하게 하지 못해서 커뮤니타스 아메리카나 우리 파트너 조직들이 문을 닫거나 현재의 프로그램을 유지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잼(JAM)이 중요한 흑인 작가를 남겼듯, 하이퍼로컬 커뮤니티향 창업가의 영향력은 지역에 남길 바란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기술적 자산은 남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의논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2024년 커뮤니타스는 동료 기반(Peer-driven), 파이프라인 파트너십 기반(Pipeline Partnership-driven), 성과 기반(Evidence-driven)을 세 가지 전략축으로 재정립하여 본 생태계에 필요한 자산을 마련하고 또 보존하며 확대하는 역할을 하려고 한다.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필요성에 대응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문제가 있는 시스템은 바꾸어야 한다. 그러나 영리하고 책임 있게 바꾸어야 한다. 작은 비영리 특히 커뮤니티의 사람들과 직접 일하는 곳은 그런 큰 그림과 책임을 갖고 움직여야 하지 않을까? 모순이지만 바꾸고자 하는 시스템을 가장 잘 아는 방법은 그 시스템에 직접 들어가고 다른 시스템을 경험해 보는 것이다. 살아남는 것이 중요한 조직이 제대로 경영하지 않은 결과는 생각보다 크다. 예전 2018년 잘 경영하는 비영리에 1달러를 쓰면 사회적 비용을 16달러 줄일 수 있다는 유엔/월드뱅크 보고서가 있었다. 만일 잼(JAM)이 살아남았다면 그래서 인종 간 커뮤니티를 자연스레 통합해 내고, 그 영향력을 존경받는 작가의 눈을 통해서 퍼뜨렸다면 50년 후 지금, 세상이 어떤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었을까? 그 고민을 우리는 5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이어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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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임팩트 생태계가 궁금했다면 임팩트얼라이언스(Impact Alliance)를 주목해 주세요! 임팩트얼라이언스는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비영리단체, 임팩트 투자사, 앵커조직 등 사회·환경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조직들의 협의체입니다. 전일주 기획운영팀장과 박정웅 커뮤니티운영팀장의 이야기를 통해 임팩트 생태계의 2023년을 같이 돌아보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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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 지향 조직들의 협의체, 임팩트얼라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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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얼라이언스(이하 임팩스)는 우리사회가 지속가능하도록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른 변화를 이끄는 ‘임팩트 지향 조직’들이 모여있는 협의체입니다. 소셜벤처나 비영리조직 등 직접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조직부터 이를 지원하고 투자하는 조직까지, 임팩트를 중심으로 협력생태계를 이루는 130여개 조직들이 함께 모여있습니다.
강의 상류부터 하류까지, 흐름을 꿰뚫어야 하는 일 임팩스는 임팩트 생태계와 구성원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임팩트 생태계라는 하나의 강이 맑고 깊은 수원에서 출발하여 하류까지 막힘없이 흐를 수 있도록 그리고 다양한 강줄기를 뻗어나가며 더 커다란 물의 흐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때문에 사무국은 정부, 지자체, 대기업 등 다양한 외부 조직과 소통하며 강의 흐름을 만들기 위한 사업 방향성을 기획합니다. 또한 임팩스 내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경계와 영역을 넘어 생태계 단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연결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소셜벤처 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다 강의 ‘흐름’을 만들었던 임팩스의 성과 중 하나는 소셜벤처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 일입니다. 소셜벤처의 기준이 법으로 명시됨에 따라 다양한 주체, 특히 공공과의 협업이 늘어났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습니다. 사실 소셜벤처는 초기에 금융(특히 VC)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사회혁신 방법론으로서 의미를 가졌습니다. 때문에 법제화 이전 소셜벤처 생태계는 정부에 의존하기보다 민간 중심의 자율성을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다 지난 정부에서 기본법 등을 제정하여 사회적경제 전반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려는 큰 움직임이 있었고, 임팩트 생태계는 이 흐름에 함께 하여 법을 통한 제도화를 할 것인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임팩스 이사회를 중심으로 치열하게 논의하며 고민하는 과정이 뒤따랐습니다. 초기의 지향과는 다르지만 거시적으로는 신규 진입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도화의 길을 택하자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중기부와 함께 세부적인 추진방향을 정한 후 법안을 발의해 줄 의원실을 섭외하여 빠르게 진행했고, 다행히 한 번에 국회를 통과하여 소셜벤처 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법은 느리지만 넓고 길게 영향을 미칩니다. 명확한 법적 지원 근거가 생기면서 소셜벤처는 정부와 지자체들의 다양한 사업과 연결되었습니다. 여러 영역으로 개념이 확산되었고 이를 통해 기술 중심으로 사업을 시작했다가 지원제도를 통해 소셜벤처 개념을 접하고 미션 중심으로 정체성을 설명하게 된 기업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임팩스가 조직들을 연결하는 방법 : 커뮤니티 프로그램 ‘서울숲 임팩트 밋업’ 임팩스가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일은 회원사 간의 연결과 협력을 촉진하는 일입니다. 움직임이 없는 강은 의미가 없듯 생태계 내 역동성이 없다면 더 넓은 곳으로 뻗어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조직 간의 협력은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자주 느낍니다. 이는 깊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저마다의 방식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헌신하고 있는 임팩트 지향 조직들의 특징에서 기인하기도 합니다. 두 개의 분야를 깊이 이해하고 있는 누군가가 A조직의 언어를 B조직의 언어로 번역해 주고 B조직의 언어를 A조직의 언어로 통역해 주어야,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실무 자원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는 ‘촉진 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를 위해 임팩스는 크게 3가지 관점으로 움직입니다. 추천, 요청과 연결 그리고 기획입니다. 회원사들의 목적에 맞는 대외 행사를 추천하여 연결하고 함께 기획하기도 합니다. 성공리에 막을 내린 크리에이티브x성수 : 컨퍼런스 필드 행사에서 앤스페이스를 추천하고 컨퍼런스를 공동 주관하거나 사회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운영 파트너사로 멘토리를 연결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러블리페이퍼가 비영리 전환을 고민할 때 사단법인 점프와 티타임을 연결해 주고, 협동조합 무의와 경사로 설치 프로젝트를 함께 할 회원사를 찾고 연결한 사례, 그 밖에 시장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생긴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동료/선배 조직과의 상담 기회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활동이 상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게 2022년부터 ‘서울숲 임팩트 밋업’이라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서울숲 임팩트 밋업은 임팩스 회원사들이 발제자로 중심이 되어 ‘상호호혜(Pay it forward)’를 통해 교류하는 커뮤니티입니다. 회원사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후원하고 행사 운영에 필요한 공간, 음식, 홍보 등도 다양한 파트너십과 함께 진행합니다. 딱딱한 공식 행사보다는 마치 친구의 거실에 초대되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분위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협력하며 만드는 더 커다란 임팩트여러 회원사들과 만나 이야기 나누다 보면 공통의 필요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특정 주제로 협력을 기획해서 개별 조직을 연결합니다. 올해 서울숲 소셜벤처 엑스포에서 코액터스, 토도웍스, 행복나눔재단(세상파일), 무의, LBS테크 등을 연결하여 장애인 이동권 통합전시를 진행한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해당 전시는 '모두를 위한 이동권'이라는 이름으로 휠체어 사용자의 이동을 돕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한 행사입니다. 현장을 찾은 시민들은 동력보조장치가 달린 토도웍스 휠체어를 타고 부스를 구경하며 블랙캡 택시에 탑승하기도 하였고 휠체어 전용 내비게이션인 휠비로 턱과 경사로가 없는 길을 찾아보기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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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숲 소셜벤처 엑스포의 ‘모두를 위한 이동권’ 전시 부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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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다양한 민관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도와 공감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휠체어가 불편 없이 이동할 수 있다면 노인, 유모차 심지어 로봇까지 제약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것, 즉 ‘모두’를 향해 있다는 것에 깊은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또한 장애인이 더욱 주체적으로 사회와 경제에 참여하면 우리 모두가 더 평등하고 다양한 기회를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시민들과 공공의 영역에 알릴 수 있어 의미가 남달랐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 이미 존재하고, 개별 서비스를 넘어 협력의 형태로 소개하여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커뮤니티의 효능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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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식] "초보 체인지메이커에게는 나침반이, 중견 체인지메이커에게는 새로운 도전에 용기를 낼 수 있게 해 주는 책" 아쇼카 이혜영 대표님이 추천한 신간 도서 <체인지메이커>를 소개합니다. 사회적 기업가인 앨릭스 부닥(Alex Budak)의 UC버클리대 강의 '비커밍 체인지메이커(Becoming a Changemaker)' 를 엮은 도서라고 하는데요, 변화에 따르지 않고 변화를 리드했던 체인지메이커의 이야기를 살펴보세요. 더 알아보기
- [모금] 올여름 아기유기와 사망사건이 연달아 보도된 후, 정부의 전수조사로 2,123명의 출생신고 미등록 아기들이 발견됐습니다. 베이비박스가 없는 세상을 만드는 사단법인 비투비는, 이 숫자를 줄이기 위한 더 많은 위기임신 가족의 발굴을 포함해 크게 3개의 주요 Initiative를 내년에 실행하려고 해요. 지금까지 내년 사업 예산의 72%를 확보했고, 나머지 28%를 채우기 위해 설립 5년만에 처음으로 모금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더 알아보기
- [소식] 국내 임팩트 생태계의 성장으로 해외 생태계와 교류와 협력이 늘어나고 있고, 환경/사회 문제 역시 전 지구적인 연대를 통해 해결하고자하는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생태계의 글로벌 동향과 인사이트를 나누기 위해 임팩트얼라이언스에서 <서울숲 임팩트 밋업 12월 : 체인지메이커의 해외 출장>을 준비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 [루트임팩트X소셜임팩트뉴스] 위기의 시대, 비영리에서 기회를 찾다 ⑨~⑩
- [소식] 서울특별시 청년허브에서 국제사회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주요 청년 의제를 선정하여 <2023 글로벌 솔루션 랩 웨비나> 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11월 29일(수)에는 캐나다 요크대학교의 제니퍼 네델스키 교수가 참여하여 “돌봄의 재구성: 세대 간 상호돌봄의 미래“를 주제로 이야기 합니다. 위기를 넘어, 다른 세계를 상상하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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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이번 달 '매거진 루트임팩트'는 어땠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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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트임팩트
rootimpact@rootimpact.org 서울시 성동구 뚝섬로 1나길 5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 G205 02-6495-0180
기획/편집 루트임팩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팀 일러스트 임기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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